이글은 무역업무를 하고 있는 혹은 하고자 하는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따라서 관세청 유니패스를 이용하려는 분들을 위한 필수 가이드로써, 유니패스 이용 방법부터 필요한 인증서 발급 방법까지 상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디지털 무역 업무를 시작하려는 분, 세관공매를 통한 사업 확장을 고려하는 분들께 도움이 될 것입니다."
세관공매 물품 탐색
세관공매 물품 탐색은 세관에 들어온 물품을 공매를 통해 저렴하게 구매해서 이익을 내는 활동입니다. 세관공매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꼭 유니패스 사용자 등록이 돼있어야 합니다.
관세청 유니패스란?
유니패스는 한경 경제용어사전에서는 “한국이 개발하고 운영하고 있는 전자통관시스템”이라고 표현을 하고 있습니다. 수출입과 관련한 신고와 세금관리, 그리고 검사 및 통관절차까지 모든 업무를 전산상으로 처리하기 때문에 세관에 직접 방문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수출입 사업에 필수적인 업무와 더불어 세관공매까지 유니패스에서 진행되다 보니 관련 사업자라면 유니패스 이용자 등록을 꼭 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유니패스에서 지정한 인증서를 등록해야 업무를 볼 수 있습니다.
유니패스에서 진행할 수 있는 업무들
일단 유니패스는 수출입 관련 신고를 진행하기도 하지만 다양한 증명서 발급도 하고 있기 때문에 업무의 범위가 넓은 편입니다. 하지만 인증서 없이 진행할 수 있는 업무는 고지서 출력 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꼭 인증서 등록을 진행해야 합니다.
유니패스에 등록할 수 있는 인증서
유니패스에 등록할 수 있는 인증서는 크게 3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사업자 범용 인증서와 무역전용 인증서, 그리고 마지막으로 금융인증서가 있습니다. 하지만 금융인증서는 가장 저렴하긴 하나, 무역업을 하며 활용해야 하는 다양한 사이트에서 모두 적용되는 인증서가 아니기 때문에 다른 인증서를 추천드립니다.
또한 만약 유니패스를 이용하면서 상공회의소를 이용하고자 한다면 금융인증서 + 무역전용 인증서를 추가로 발급받아야 됩니다. 하지만 전자무역용 인증서를 받자니 금액이 5만 원인 것에 비해 활용할 수 있는 영역이 무역에 한정된 편입니다.
그러므로 8만 원을 주고 사업자 범용 인증서를 구매해서 무역 관련 업무에 모두 사용하고 추가로 국세청 사용과 지원사업 활용까지 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따라서 사업자 범용 인증서를 8만 원에 구매하고자 하신다면 반드시 한국사업자인증에서 구매하셔야 합니다.
인증서 발급 절차
인증서 발급은 크게 3단계로 나눠져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하기, 서류 제출하기, 인증서 발급하기 위 단계는 전자무역용 인증서를 발급받아도 동일한 절차입니다.
인증서 발급은 한국사업자인증 사이트 메인화면에 있는 인증서 신청하기 버튼을 통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메인화면에 있는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
- 인증서는 유효기간에 따라 (1년형/2년형/3년형)으로 구분됩니다. 보편적으로 인증서를 언제부터 언제까지 사용할지 모르니 할인율이 높은 3년형 구매를 추천드립니다.
- 인증서를 사용할 기한을 선택했다면 서류를 제출할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각 선택 방법은 가지고 있는 장단점이 있습니다.
[조달청 직접 방문]
조달청이 가까운 위치에 있다면, 온라인 신청과 서류 제출 그리고 인증서 저장까지 인증서 발급을 하루 만에 끝낼 수 있습니다.
[우체부 방문요청]
센터에 방문할 필요 없이 원하는 장소로 우체부 방문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정이 바쁜 사업체에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보통 온라인 신청 다음 날 우체부가 방문합니다.) 서류 제출방법을 선택하면 온라인 신청서 작성 페이지로 전환됩니다. 선택한 방법에 맞게 신청서를 작성해 주시고, 우체부 방문요청 시에는 서류 제출자 정보 (이름, 연락처 등)을 추가적으로 기재해주셔야 합니다.
서류 준비하기
이제 온라인 신청이 완료되었으니 서류를 준비해야 할 차례입니다. 서류는 조달청 방문과, 우체부 방문요청 모두 동일하니 아래의 내용을 잘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표자
- 신청서 (대표 서명)
- 사업자등록증 사본
- 대표자 신분증 사본
대리인
- 신청서 (인감 날인)
- 사업자등록증 사본
- 대리인 신분증 사본
- 인감증명서 원본
개인사업자는 대표 인감도장, 법인사업자는 법인 인감도장을 준비하시면 됩니다.
이와 같이 서류 준비까지 마무리되었다면 인증서 발급 코드를 받기 위해 조달청에 방문하거나 우체부를 대면해서 준비한 서류를 전달하면 됩니다. 이때 서류를 제출하면 인증서 발급에 필요한 코드를 전달받을 수 있습니다. (이 코드가 있어야 인증서 발급 가능하니 잘 챙기시길 바랍니다.) 서류를 확인하셨다면 다시 한국사업자인증에 접속해 인증서 발급 버튼을 클릭하고 코드를 입력해 주시면 간단하게 인증서 발급이 완료됩니다.
마무리
저장된 인증서는 관세청 유니패스 회원등록 마지막 단계에서 등록해 주시면 됩니다. 나중에 등록해도 상관은 없지만, 대표 정보 입력 항목과 같이 진행되므로 미리 등록하여 준비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따라서, 수출입 사업에 관심 있으신 분들이라면 유니패스 이용 방법을 미리 숙지해 두시고, 업무 범위를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인증서를 발급할 예정이라면 한국사업자인증을 통해 저렴하고 간단하게 처리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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